본문 바로가기
매이남의 이혼일기

애정이 없다면 이혼은 시간문제

by 매이남 2024. 6. 3.
반응형

애정이 없다면 이혼은 시간문제 

 

대부분 부부는 결혼하기로 결심하는 순간 서로가 느끼는 감정은 비슷하다.

지금 서로 함께하는 시간이 너무 행복하여 앞으로의 삶을 이 사람과 같이 평생을 함께하고 픈 마음. "결혼" 인간이 만든 제도하에 다른 두 사람이 함께 같은 곳을 보며 슬픔, 기쁨, 불행. 행복을 교류하며 상대의 아픔을 내 아픔과 같이 상대의 기쁨을 내 기쁨과 같이 공유하며 살아간다. 결혼을 하면서 부부가 가장 명심해야 될  교과서적인 규칙이 있다. 신뢰, 배려, 존중, 이해, 인내, 사랑이다. 그중에서도 사랑이라는 감정 즉 애정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만 모든 요건들이 의미가 있게 된다. 

 

그러나 부부간의 갈등이 지속되어 애정이 상실되는 순간 더이상 신뢰, 배려, 존중, 이해, 인내는 사라진다. 그만큼 사랑인 애정의 힘은 강력하다. 이혼위기에 있는 많은 부부 중 모두 이 애정이 상실되어 문제가 발생한다. (물론 내가 항상 강조하는 배우자의 외도, 폭력은 예외다.) 성격차이로 인해 잦은 갈등이 반복되면 애정은 사그라지게 마련이다. 남아있던 애정의 양이 조금씩 줄어진다는 말이다. 애정상실은 부부가 이혼함에 있어 절대적 위험요인이다. 그렇다면 애정이 남아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건 간단하다. 배우자에 대한 걱정이 사라졌다면 끝이다. 몸이 아프면 어디가 얼마나 아픈지, 사고가 났다면  얼마나 다쳤는지, 연락이 없다면 어디에 있는지 등 걱정이 되지 않는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배우자에 대한 애정은 사라진 것이다. 


▶아이 때문에 산다는 부부 언젠가는 

 

무엇이 원인이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외도를 했든지, 폭행을 했든지, 성격차이가 있든지, 대화단절 있든지 여러 가지 원인은 이제  필요 없다. 그냥 "애 때문에 산다"는 불행한 부부들. 커뮤니티나 댓글등 온라인상에는 이처럼 "애 때문에 산다"는 부부가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명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겠다는 감정은 사라진 지 오래인 그들, 그들을 보면 개인적으로 너무나 가슴이 아프고 안타깝다. 행복보다는 희생, 아니 체념이 맞는 표현이라 생각한다. 인간은 모두 행복하길 바란다. 이들은 행복할까? 결국 고질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지만 애정상실은 사람의 감정이기에 혼자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한다. 나만 노력하면 되겠지..... 아니... 사람의 마음은 신도 어찌할 수 없다. 단지 자신만이 조정할 수 있을 뿐이다. 이렇듯 애정 없이 애 때문에 살고 있다면 언젠가는 이혼을 하게 된다. 이혼을 하지 않더라도 행복한 결혼생활은 이번 삶에 과연 펼쳐질지 의문이라는 거다. 또한 애 때문에 산다는 말도 시간이 흐르면 이유가 될 수 없게 된다. 지금의  작고 어린아이들은 생각보다 빠르게 성인이 되어 내 품을 떠날 테니까.....  


▶애정이 없다면 시간낭비 

 

애정이 없다면 결혼은 왜 유지하고 있을까?  대표적으로 애정없이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이유는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자녀, 2. 돈, 3, 두려움이다.

그렇다면 애정없는 결혼생활이 과연 당신의 유한한 삶의 시간에 만족을 하며 살고 있는가?

만일 부부간의 애정이 없어도 모든 것에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다면 인생의 시간낭비라고 할 수 없다. 우리는 모두 죽는다. 오늘도 죽음을 향해 하루가 지나가고 있다. 어떤 부부는 서로를 사랑하고 함께하는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며 또 다른 어떤 부부는 애정 없이 숨 막히는 정적과 불편함으로 하루하루를 낭비하며 살아간다. 그렇다면 이혼하면 행복할까? 이혼을 통해 행복을 논할 수 없다. 단지 결혼의 무의미함으로 아까운 시간이 낭비되는 것을 막을 뿐이다. 행복의 정의는 각자의 기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지금의 애정 없는 결혼 생활이 당신의 유한한 삶의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황혼이혼.... 내 이야기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