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판상이혼소송

이혼소장 답변서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것일까?

by 매이남 2021. 1. 23.
반응형

이혼소장 답변서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일까?

 

 

어느 날 갑자기 배우자로부터 이혼소장을 받게 되었다면 너무나 당황스럽고 황당하기도 할 것이며 또한  그 이혼소장 내용을 읽어 보았을 때 더욱더 화가 날 것이다. 어쩜 이렇게 수많은 거짓과 과장된 내용으로 나를 인간 같지도 못한 놈으로 매도하고 있을까? 참.... 너무 하네....라는 감정이 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제 더이상 이런 감정에 치우쳐서 시간낭비를 해서는 안된다. 

이미 이혼소송은 시작되었다. 자! 어떻게 해야 할까? 안내문을 보니  30일 안에 답변서인가 뭐을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고 한다. 이건 도대체 뭐고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모르는 상황이다. 이럴 경우에 우리는 이렇게 대처를 해야 한다. 

 

1. 원고의 소장을 처음부터 다시 아주 꼼꼼히 검토해라.

 

처음에는 경황이 없어서 또는 매우 화가나서 이혼소장 내용이 무슨 내용인지 모를 수도 있다.

하지만 정신차리고 집중해야 한다. 원고가 무엇을 원하고 주장하는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자! 다시 처음부터 읽어보자. 원고가 소송대리인을 선임을 했는지, 청구취지, 청구원인, 증거자료제출 여부 등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 특히 청구원인을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혼인파탄의 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혹시나 그 내용이 허위, 과장된 내용이라면 체크해라. 

 

 

2. 원고 소장 내용에 대해서 반박할 증거자료를 반드시 확보해라. 

 

원고 소장을 꼼꼼히 검토하였는가? 그렇다면  원고의 소장 내용에 내가 반박할 부분을 체크 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내용을 반박할 만한 중요한 증거자료가 준비 되었다면 완벽하다. 증거자료는 거두절미하고 모든 사건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가사소송( 이혼소송)의 경우 남/여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누구의 말이 옳은지 판단하기 어려운 사안들이 매우 많이 있다. 그러므로 증거자료는 아주 정말 중요하다!! 원고의 소장내용에 대하여 모든지 반박할 수 있는 증거와 증거를 가지고 있다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 ※ 구체적 증거 : 사진, 동영상, 녹취, 둘만의 카톡대화 원본, 메일, 가족 지인들과 배우자와 관련된 내용) 

 

3.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진술서를 작성해라. 

 

경험칙상으로 말하자면  이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혼소장은 누구나 받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과연 나의 생각은 어떠한지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혼 하자 vs 이혼은 안된다." 과연 본인들의 생각은 어느 쪽인지 방향 결정을 해야 한다. 

원고의 소장에 대한 답변서를 작성할 때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 이랬다 저랬다 하지 말고 우선 딱! 정해라! 

"이혼하자"의 방향과 "이혼은 안된다"의 방향 결정은 극과 극으로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만약 결정했다면 시간상 흐름으로 과거 혼인 시부터 현재까지 있었던 가장 굵직한 사건부터 정리해라.

처음 진술서를 쓰게 될 때 도대체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처음에만 안 써지고 막상 진술서를 작성하기 시작하면 주르르륵 써내려 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4. 변호사 선임 여부를 결정해라. 

 

변호사 선임은 중요할 수도 있고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말은 즉슨 내 상황에 따라 변호사 선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혼소장받았다고 헐레벌덕 아무 변호사 사무실에 찾아가 수임료 몇백만 원을 턱 하니 입금하는 사람들...... 정신 차려라.... 이혼 소장을 받았다고 당장 내일 판결이 나는 것도 아니다! 침착해라 좀.......

과거 경험칙상으로 본다면 정말 셀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나고 상담해 보면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하고 후회를 한다. " 변호사 바꾸고 싶어서요~ ", "여기가 저를 진심으로 도와줄 수 있는 곳인 것 같네요 도와주세요", " 알고 보니 변호사 도움이 필요 없어서 수임료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귀에 딱지가 생길 정도로 많이 들었던 내용이다.

신중해라!!  이혼소장을 받으면 변호사 선임을 반드시 해야 하는 상황과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있다.

 

 

결론적으로 정리해 본다면 .

 

정리해보자! 이혼소장받으면 어떻게?!

1. 꼼꼼히 원고 소장 읽어봐→ 2. 반박 증거 확보 및 정리→3. 진술서 작성 →4. 변호사 선임할지 정해.  끝.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생각보다 재판은 매우 천천히 진행되니 릴랙스 했으면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