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판상이혼소송

도박중독,게임중독,알콜중독으로 이혼이 가능할까?

by 매이남 2020. 7. 6.
반응형

도박중독, 게임중독, 알코올 중독으로 이혼이 가능할까?

 

 

모든지 중독되면 위험하다. 그것이 무엇이든지.. 중독이 되면 정상적으로 사물을 판단을 할 수 없으며  중독을 멈추기에는 본인 스스로가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힘들 것이다. 중독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조절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게 쉬운 일인가? 인간은 강한 존재이면서 나약한 존재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통제 역할을 유용하게 수행한다.그러나 자기 통제 역할에 고장이 나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도박, 게임, 알코올의 경우이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 세 가지 요소는 자칫 잘못하면 인생의 끝을 볼 수도 있는 위험적인 요소이다.

결혼을 하고 나서 배우자의 도박중독,게임중독,알콜중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과연 행복한 가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아마도 행복한 가정의 그림은 산산조각이 날 게 뻔하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를 중독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정답은 간단하다. 스스로 통제 불가능일 때이다. 자신 스스로 통제 불가능인 상태를 인지 못하고 본인만 문제없다고들 하지만 그 자체가 이미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자 그럼  이런 중독사례들로 이혼이 가능할까?

 

도박중독이 이혼사유가 되는 경우.

 

 

도박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적어도 한번쯤은 달콤한 수익창출에 인해 도박중독을 끊을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과거 상담을 통해 경험한 바로는 그들이 하나같이 동일한 말들을 하는 경우가 있다. "나 혼자 잘 먹고 잘살려고 하는 것이냐? 다 가족을 위해 했던 것이다"라는 말들이다. 도박중독의 경우 정말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사행성 도박인 "스포츠 도박"이다. 이 "스포츠 도박"은 밤새 잠을 자지 않고 경기를 체크하고 승률로 인해 수익이 창출되는 도박이다. 배우자가 몇 번의 달콤한 수익 맛을 보게 되면서  나중에는 대출을 받거나 사채를 써서라도 이 도박을 하는 경우가 있다. 어느 순간 확인해보니 남편이  집 담보대출과  개인신용 대출에서 사채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많은 채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하늘이 무너져 내릴 것이다. 또한  본인의 월수입은 고정적이나 그 수입의 한계를 뛰어넘는 금액을 매 정기적으로 도박으로 재산을 탕진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당연히 재판상 이혼사유에 충분히 해당된다. 하지만 소액으로 도박을 하여 부부 공동재산에 손실을 입히는 정도가 아니라면 재판상 이혼소송 사유에 해당되기에는 다소 어렵다고 판단된다. 물론 도박은 잘못된 행위이지만  혼인파탄에 있어 상대방 배우자의  전적인 책임으로 볼 수는 없다.

 

게임중독이 이혼사유가 되는 경우.

 

요즘 pc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을 하는 주변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적당한 게임은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일 수 있으며 어느 정도는 정신건강에도 이롭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상생활을 전혀 할 수 없을 정도로 게임에 중독이 되었다면 재판상 이혼사유에 해당될 수 있다. 만일 내 배우자가 집에 들어와서 계속해서 게임만 하고 가정에 있어 어떠한 의무도 하지 않으며 본인의 경제적 수입의 한도를 넘어선 결제를 하고  그 액수가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의 상태라면 이혼사유에 충분히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실질적으로 이혼 사례 중에  게임으로 인해  가정이 파탄 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었으며 그들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회사에서 업무 스트레스를 게임으로 푼다는데 무엇이 그렇게 잘못된 것이냐라고들 한다. 또 어떤 아내 들은 우울증으로 인해  게임중독이 되어 하루 종일 게임에만 빠져있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게임중독에 빠진 남편, 아내들은 각자의 게임을 하는 이유들이 있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적당히다. 그 적당히라는 기준도 애매할 수 있지만 적어도 혼인생활에 있어 피해를 입혀서는 안 되는 것이며  게임을 하더라도 본인의 의무를 이행한다면 어떠한 문제도 발생되지 않는다.

 

알코올 중독이 이혼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알콜중독 역시 심각한 이혼사유 중에 하나로 볼 수 있다. 적당한 음주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작은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량의 알코올 섭취와 잦은 횟수로 인해  점차 알코올에 의존도가 높아져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된다. 우선 알코올 중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이 다양하다. 매일 같이 술을 먹은 상태에서 분노의 감정과 우울증 증세를 보이게 되며 가족 구성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게 된다. 만일 배우자가  매일 같이 술을 먹으며 술 없이는 단 하루도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면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알코올 중독이 된 자들은 음주 상태에서 자신도 어떤 행동을 하는지 어떤 말들을 하는지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술이 깨면 언제 그랬던 것처럼  사람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인다. 과거 상담을 통해 경험한 바로는 알코올 중독이 되면 심하게 난폭적으로 변하게 되어 배우자와 자녀들에게 가정폭력을 가하는 일들이  많았으며  극단적인 시도를 하는 행동이나 가정에 소홀해져 새벽 늦은 시각에 귀가하는 잦은 횟수와 외박하는 행동들을 한다. 이런 경우가 재판상 이혼사유에 충분히 해당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