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기사,방송,이슈

시사직격 157회 면접교섭권을 보고나서

by 매이남 2023. 3. 27.
반응형

시사직격 157회 면접교섭권을 보고 나서 

▶방송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지난 2023년 3월 24일 (금)에 kbs시사직격 157회에서는 지켜지지않는 약속, 면접교섭권에 대한 내용을 방송했다.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면 양육권, 친권, 양육비, 면접교섭을 지정해야 하고 미성년 자를 양육하지 않는 비양육자에게는 미성년 자녀를 정기적으로 볼 수 있는 권리인 면접교섭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양육자가 일방적으로 비양육자에 대한 면접교섭 행사를 방해하고 있어 오랜시간 자녀를 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어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물론 방송 내용에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모두 알 수는 없지만 시사직격 157회 방송 내용상에는 심각한 문제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오랫동안 아이를 보지 못해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전혀 알 수가 없는 비양육자들은 애가 타는 심정으로 법원에 호소를 해보았지만 실질 도움을 받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직격 157회 지켜지지않는 약속, 면접교섭권을 보고 난 후 생각정리 

난 방송을 보는 내내 안타까운 심정이었다.

바로 아이는 무슨 죄인가? 도대체 이 아이가  부모의 이혼에 있어 무슨 관여를 했는가?

이혼 후 옳지 못한 양육방식 때문에 그 고통은 아이에게 두 배 세배로 전달되고 있는데 모두 다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이었다. 자! 이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건 잘못이 아닌 내 인생의 선택이다.

하지만 이혼을 선택하면 가장 상처 받을 사람은 누구? 본인? 아니 절대! 바로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그 아이가 가장 상처를 받게 된다. 그러나 이 고통을 감수해서라도 이혼을 선택하였다면 반드시 미성년 자녀인 아이에게는 절대적으로 더 이상 고통과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내가 가장 화가 나는 것이 무엇이냐? 바로 이혼 후 아이에 대한 무책임한 부모들!!

전 배우자에 대한 미움과 분노로 아이에게 부 또는 모를 험담하고, 돈 그까짓게 뭐라고 돈 없다고 양육비 지급 안 하는 자! 

면접 교섭권을 방해해서 아이의 정서를 더욱 혼란 스럽게 만드는 자! 참.... 이게 부모인가? 자~악담이 아니라 봐라~이 아이가 자라서 언젠가는 어른이 되고 똑같이 이혼을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계속 반복의 연속이다. 

이혼을 하는 건 흠이 아니다. 하지만 이혼을 하는 이유가 지금보다는 나은 삶을 살고 싶어 결정하였다면 고스란히 상처만 받을 아이에게는 수백배 수천 배로 잘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물론 모든 이혼한 부모들이 이와같이 행동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면접교섭을 방해하는 양육자도 있지만 면접교섭을 안하는 비양육자들도 문제

면접교섭을 방해하는 양육자도 문제가 크지만 면접교섭자체를 거부하는 비양육자가 오히려 더 심각할 수 있다. 

과거 수많은 사건을 진행하고 상담한 경험을 바탕으로 말해 본다면 비양육자가 자녀의 면접교섭을 하지 않아 곤란한 상황에 놓인 사안들이 있었다. 아이는  비양육자인 부 또는 모를 보고 싶지만 비양육자가 이행을 하지 않는다.

이건 어떻게 설명을 해야 되는지.....참으로 할 말이 없다. 너무 난감하여 해 드릴 말이 없었던 기억이 난다. 

이혼은 선택이다. 하지만 자녀가 있다면 이혼 후의 자녀를 대하는 우리들의 모습에 아이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아니 진심으로 바란다. 

https://meynam1212.tistory.com/91

 

이혼후 양육할 때 꼭 조심해야 하는 행동!

이혼후 양육할 때 꼭 조심해야 하는 행동! 우리가 이혼을 하게 되었을 때 누가 가장 힘들거라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이혼 당사자인 본인이 가장 힘들거라고 생각하는가?? 물론 전혀 틀린 말은 아

meynam1212.tistory.com

 

 

 

반응형

댓글